humeistrash

흄에 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!

우리는 주머니 차원 두 개를 만들어서 각각 스크랜턴 현실성 닻(Scranton Reality Anchor)을 설치했습니다. 그래서 인위적으로 높고 낮은 흄 준위를 유지하도록 했죠. 각각 100과 0으로 정해 놓았습니다. 이 주머니 우주들을 기준으로 해서 흄 측정이 이루어집니다.

다음을 1번 흄 가설이라 합시다.

오류는 초장부터 발생합니다. 같은 문서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.

이제 우리는 현실성 닻이 어떻게 작동하는 것이고(국소 현실성을 2 Hm으로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) 또 왜 작동하는 것인지(지극히 전문적인 이야기지만, 모래의 비유를 다시 사용해 보자면 닻은 다른, 별로 중요하지 않은 우주들로부터 모래를 빨아와서 우리 우주의 모래 양을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. 물론 그런 것과 전혀 다릅니다만, 십수 년 동안 이론물리학을 공부하지 않고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이겁니다) 알고 있습니다.


그래도 스크랜턴 닻의 정체에 대한 관심을 잠시 접어둔다면, 모순은 없어 보입니다. 진짜 문제는 FAQ 2편에서부터 시작됩니다.

0이나 음수의 흄 준위를 가지는 장소나 물체가 발견된 적이 있습니까? 그런 준위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?
-T 박사

A: 지금까지는, 아니오. 자연적으로 우리가 지금까지 측정한 가장 낮은 흄 준위는 ~.27/.28 H 정도에 가깝습니다. 이것도 낮긴 하지만 “절대 영”준위와는 꽤 많이 차이가 납니다. 인공적으로는 .15 H까지 낮추는 데 성공했고 이것도 낮긴 해도 완벽한 0과는 꽤 멉니다. 이론적으로는 0흄이 존재할 수 있지만, 그런 것이 자연적으로 생겨나거나 막대한 반동 없이 인공적으로 생성 가능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. 0흄의 상태가 우리가 생각하는(혹은 경험하는) “현실”로 간주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. 음의 흄 준위에 대해서는… 칸트 계수기의 눈금판에 음수를 표시하지도 않았는데, 우리가 뭘 재고 있는지 어떻게 알겠습니까? (게다가 음의 흄 값이 우주의 기초 구조가 끔찍하게 잘못되었다는 걸 의미한다는 사실은 아직 고려하지도 않았고, 칸트 계수기를 들고 있는 사람은 아마 졸라 빨리 튀어야 할 거예요.)


분명 0흄은 그저 인위적으로 만든, 그냥 주머니차원이였는데 갑자기 존재하지도 않는 끔찍한 공간이 되어 있습니다. 이걸 그냥 논카논으로 치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. 왜냐면 SCP-3001이 이 설정을 사용하거든요.

모순은 또 발견됩니다.

Q. 도사들이나 수험자 같은 동아시아의 기적사들은 높은 산에 사는 것을 선호합니다. 이것이 설명과 모순되지는 않나요?
-한국에서 온 렐페크 박사

A: 높은 흄 준위가 현실 조정을 더 어렵게 만들기는 하지만, 불가능해지지는 않습니다. 이 경우에 높은 흄 환경에서 생활하고 수련하는 현실조정자들은 그에 상응하는 저항 훈련을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.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, 현실조정자들은 산에 사는 것을 선호했습니다. 실질적인 90 흄 경계는 6천 미터 고도 정도입니다. 그러나 이 고도에서도 현실 조정이 매우 어렵기는 해도 가능합니다. 100흄의 흄 준위에서만 현실조정이 완벽히 불가능해집니다.


100흄은 분명 그냥 주머니 차원이였는데, 마치

이쯤되면 그냥 0~100흄이 최소/최대인 카논으로 이해해야 할까요?

0 흄 우주는 어떻게 생겼죠? 100 흄 우주는 또 어떻게 생겼죠?
- L 박사

흄은 절대 단위가 아닙니다. 흄 준위가 0인 곳은 그냥 우리가 흄 준위 0으로 정의한 주머니 우주와 같은 곳입니다. 흄 관련 현상은 국소적 흄 준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. 어떤 임의적인 흄 값이 정해진 우주는(자세한 것은 아래 참조) 우리 우주와 별다를 것이 없을 겁니다. 다만 국소적 또는 개인적 흄 준위에서 불균형이 더 크냐 작냐 차이(즉슨 현실조정의 난이도를 말함)가 있을 뿐이겠죠.


안타깝게도, FAQ는 우리에게 또 한번 엿을 먹입니다. 다시 원래 설정으로 회귀했어요. 이쯤되면 대체 어떤 설정을 수용해야 할지 감도 안옵니다.